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6)
상태바
성공하는 귀농인보다는 행복한 귀농인이 되자(6)
  • 중앙신문  webmaster@joongang.tv
  • 승인 2018.08.26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수(국제사이버대학교 객원교수,세종로포럼 강소농위원장)

| 중앙신문=중앙신문 | 이번에도 지난번에 이어서 농촌진흥기관에서 실시하는 주요교육을 소개합니다.

농업인대학교육

농업인들도 평생교육 차원에서 단기성 교육보다는 장기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각 도 농업기술원과 일부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러한 농업인들의 요구에 맞추어 1년 과정의 농업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물론 정규의 대학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학위증은 없고 수료증을 교부하고 있다. 이 교육의 장점은 관심 분야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고 무엇보다도 교육을 함께 받은 동료 교육생들과 장기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평생 동료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필자가 근무했던 여주시 농업기술센터의 21C농업인대학의 경우 졸업생들 중 과정별로 모임을 결성하여 정기적인 모임과 밴드활동으로 발전한 모임이 상당히 많다.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가 쓴 ‘백만 불짜리 습관’에서 보면 현대인의 성공 요인은 ①건강과 균형적인 삶 ②원만한 대인관계(절친한 친구)를 유지하는 삶, ③좋아하는 일을 하는 삶 ④재정적 독립 순이라고 한다. 귀농·귀촌으로 인생 2모작을 하는 사람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농업인대학에 입학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경기도 관내 농촌진흥기관에서 이러한 농업인대학을 운영하는 곳은 경기도 농업기술원(경기농업대학)을 비롯하여 고양시(벤처농업대학), 용인시(그린대학), 안산시(안산농업 아카데미), 화성시(그린농업 기술대학),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평택시(슈퍼오닝대학), 파주시(파주희망농업인대학), 김포시(엘리트농업인대학), 광주시(광주 클린농업인대학), 이천시(이천농업생명대학), 양주시(바이오농업대학), 안성시(녹색농업대학), 포천시(포천그린농업대학), 여주시(여주21C농업인대학), 양평군(친환경농업대학), 가평군(클린농업대학), 연천군(농업대학) 등이며 18개가 운영 중이다.

강소농교육

강소농 사업은 경쟁국에 비해 경영 규모는 작으나 끊임없는 역량개발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농업경영체(농업인, 농장)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2011년부터 농촌진흥청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강소농 사업은 자율적인 교육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교육, 심화교육, 후속 교육과 현장 컨설팅으로 이루어진다. 무엇보다도 강소농으로 등록이 되면 전문가들의 코칭과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정보화 교육( e-비지니스 교육)

정보화 교육은 컴퓨터 작동 기본부터 e-비지니스, 전문농업인 양성 그리고 농산물 온라인 판로개척 과정까지 단계적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블로그 운영 또는 인터넷 판매 능력까지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각 도 농업기술원이나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대부분 정보화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여러 과정 중 e-비지니스 과정을 이수하면 자기 농장 홍보나 인터넷 판매까지 가능하니 기회가 있으면 꼭 받기를 권한다. 지난해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전반기에 실시한 E- 비즈니스 전문농업인 양성교육 소개하면 2.3~2.10일까지 사이버농업인을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필수), 시·군에서 e-비지니스 교육 또는 사이버 교육을 받은 사람, 최근 6개월간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 수 50명 이상, 최근 6개월간 블로그 월 평균 게시글 수 3건 이상 등 컴퓨터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블러그를 운영하는 농업인 40명을 선발하여 3.8~7.12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경기도농업기술원 정보화교육장과 농업현장에서 16회 100시간동안 실시하였다. 교육내용은 농업인 역량강화를 위한 e-비지니스 리더 양성교육 및 현장견학, 블로그, 페이스북, 스토어팜 등 SNS를 활용한 농산물 판매 기법, ‘레인보우 SNS기자단’과 함께하는 현장 포스팅 실습 참여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후반기에는 농산물 온라인 판로 개척 교육으로 7.25~8.2일까지 사이버농업인을 중심으로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토어 팜에 등록 할 상품이 있는 경기 지역 농업인(상품 사진 첨부), 도원/시군에서 e-비지니스 교육 또는 사이버 교육을 받은 분, 최근 6개월간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 수 50명 이상, 최근 6개월간 블로그 월 평균 게시 글 수 3건 이상 등 블러그를 운영하는 농업인 30명을 선발하여 8.16~11.15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경기도농업기술원 정보화교육장과 농업현장에서 13회 78시간동안 교육을 실시하였고 교과내용은 스토어 팜 개설부터 상품관리, 상품 이미지 만들기, 스토어 팜 소비자 트렌드 분석을 위한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스마트폰 상품홍보 영상촬영, 영상제작을 통한 스토어 팜 연계 등 교육을 실시하였다.

농기계 교육

과거에는 농기계 교육을 도 농업기술원과 시·농업기술센터에서 동시에 실시하였으나 이제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기계임대사업을 위주로 하고, 농업기술원에서는 농기계 교육을 주로 실시하고 있다. 교육신청은 해당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하거나 도 농업기술원에 직접 할 수도 있다. 지난해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 진행하는 농기계교육을 소개하면 기술인력 양성반(3회, 10일), 농업기계 여성반(2회, 1일), 소형농기계반(3회, 2일), 중·대형농기계반(2회, 2일), 드론, SS 등 방제반(2회, 1일)과 현장으로 찾아가는 농기계 여성반(2회) 소형반(3회) 중·대형반 (2회)을 실시하였고 매년 같은 수준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타교육

이 밖에도 새해 영농설계교육, 농산물 가공교육, 품목별 연구회 현지 연찬교육 등 다양한 교육은 귀농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되니 기회가 되면 해당 지역의 농촌진흥기관에 문의하여 이수하기를 권한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여주에 여섯 번째 ‘스타벅스’ 매장 문 연다...이르면 4월 DT점 오픈
  • 대학교 연못서 여성 시신 발견…국과수 사인 감정 의뢰
  • 옛 인천의 향수를 찾아서 ㊾ ‘송도의 금강’으로 불린 청량산
  • 고양 화정동 음식점서 불, 18분 만에 진화
  • [영상] 고양 일산서구 아파트서 불, 50대 여성 부상
  • [오늘의 날씨] 경기·인천(25일, 월)...흐리다가 오후부터 '비'